본문 바로가기
관공서, 사무실 인테리어

강남구청 '정책홍보실 사무실 및 회의실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 관공서 사무실 인테리어 수의계약

by 상상에 상상을 더하다 2023. 6. 3.
728x90
반응형

+ 공공기관 수의 계약

정책홍보실 사무실 부분 리모델링 인테리어

상상더하기 l 010 - 3381 - 0245

위 치 : 서울시 강남구 강남구청 본관 3층
용 도 : 사무실, 소회의실, 접견실, 탕비실


 

안녕하세요. 상상더하기입니다.
오늘의 소개할 곳은 강남구청 본관 3층에 위치한 정책홍보실 사무실인데요. 사무실을 부분적으로 리모델링한 공공기관 인테리어 현장입니다.

 

“심플함과 모던한 정책홍보실 인테리어”

 


출입구에서 바라본 공사 전, 후 사진입니다.

1차 미팅 후 초안으로 공간 구성된 시뮬레이션 시안입니다.


▶ 기존 공간을 활용한 미팅룸 & 탕비실 공간 리모델링 디자인

편집실로 사용 중이시던 공간이 이번에 새롭게 바뀌게 될 공간이랍니다.

 

마당 한 미팅 공간이 없어 주출입구에 마련된 미팅 테이블!!! 동선에 불편을 주는 회의 테이블은 과감하게 폐기하여 깔끔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을 배경으로 네추럴한 우드 톤으로 따쓰한 느낌의 사무실 인테리어가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밝은 톤의 우드 컬러는 한층더 밝은 이미지를 연출하였습니다.


정책홍보실이라 의외로 많은 비품들이 있다고 해서 지저분한 모습이 보이지 않도록 노출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창고 공간을 숨겨드렸습니다.

노출 슬라이딩 도어도 밋밋하고 플랫 한 스탈일이 아닌 라인을 감미하여 심플하면서도 투박한 느낌을 표현한 도어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출입구에 정책홍보실 글자를 셋팅하여 본 부서에 출입하는 이용객들과 기자들의 이미지를 돋보여주기 위해서 블랙 아크릴 스카시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로고 글자만으로도 공간을 빛내주는 소품이 될 수 있도록 연출하였습니다.


 

기존 편집실 공간을 철거 후 마련된 소회의실 겸 미팅 공간이에요.


철거 될 편집실 공간을 활용하여 소회의실 & 접견실 그리고 탕비실 공간을 계획하였습니다.
추장스러운 요소는 배제하고 미팅 공간이란 요소에 맞혀 세련되면서도 폐쇄적이지 않도록 도어가 없이 누구나 편한 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 공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자연을 의미하는 짙은 그린컬러는 공간을 편안하고 상징적인 컬러로 활용하기에 좋은 컬러입니다.

협소한 공간에서 편안하면서도 심리적인 안전감을 줄 수 있는 그린 컬러와 화이트의 만남! 그것은 방문객과 부서 관계자와의 만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출하였습니다.

넉넉하지 않은 미팅 공간이기에 붙박이 소파로 공간 활용도를 높혔답니다. 붙박이 소파의 하지틀은 블랙 프레임으로 자칫 밋밋함을 줄 수 있어 라왕 각재로 우드 느낌을 살려서 현장 제작하였습니다.

 


▶ 직원들의 쉼터! 탕비 공간 리모델링 인테리어

기존 탕비실 공간은 파티션으로 가림막으로 사용하고 쉴 곳 없이 차를 마시며 쉬는 공간이 아닌 음료와 커피만을 위한 공간이었습니다.

요즘 사무실들은 복지 차원으로 직원 휴게실 공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많은 소규모의 사무실 탕비실은 단지 차를 타는 공간들로 구성되어져 있는거 같습니다.

차를 마시는 동안만이라도 편하게 앉아서 쉴 수 있도록 붙박이 소파를 계획하고 붙박이 소파 하단에는 1인용 스툴을 넣어 마주 보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작은 디테일을 추가하였습니다.
(너무 앉아서 편히 쉬면 안 되니 쿠션은 No!^^;)


▶ 오픈 회의실 리모델링 인테리어

기존 오픈 회의실 공간도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였는데요.

 

관건은 휀코일 박스 디자인이었어요. 어떻게 휀코일을 커버할 수 있을까?
회의실과 휀코일 답은 붙박이 소파!!

한정된 회의테이블과 의자를 커버해 줄 수 있는 붙박이 소파를 설치하여 인원이 많더라다도 회의가 가능하도록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휀코일을 작동하신다고 하여 상부에는 뜨거운 공기가 나오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타공판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내추럴한 느낌으로 미송 무절과 루바 디자인으로 마감.


시뮬레이션 시안 VS 준공된 정책 홍보실의 현장

오픈 회의실이라는 콘셉트에 맞혀 감성적인 디자인과 펜던트 조명 그리고 소파와 화이트 + 우드 조합의 테이블 상판 ​
편하게 회의를 진행하면서도 미팅도 할 수 있도록 모던하면서 내추럴한 느낌으로 연출하였습니다.


 

▶ 부서실명 디자인

천정걸이 표찰로 되어 있는 부서실명도 강남구청 스타일 브랜드 '미미위'를 활용하여 행잉 간판식으로 부서별로 교체진행하였습니다.


 

미송합판과 평철을 활용하여 만든 행잉 간판식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교체하였습니다.

​기존 천정걸이용 부서실 사인보다 깔끔하고 세련되어 보이시나요?


 

▶ 부분 리모델링 공사 진행 사진들

기존에 사용하시는 사무 공간이라 공사 중 발생되는 먼지가 많이 발생되니 보양 작업은 필수!!!

바닥 보양 및 기존 책생들 보양 작업을 선행한 후 철거 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보양 작업을 하더라도 공사 중 발생되는 먼지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보양 작업을 하고 안 하고는 큰 차이가 있답니다.

철거가 완료된 현장 사진입니다.
평면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기존 S.G.P로 벽체들을 하나둘 조심스럽게 철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철거가 끝나고 목공사를 시작으로 필름 공사 및 도배 공사를 진행하고 조명까지 마무리 공사를 진행하고 나면 공간들이 이렇게 새롭게 바뀌게 돼요.

적은 예산으로 시작된 공사이지만 계획된 디자인과 공사는 적은 예산을 상회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결국.... 손해가 발생하였지만요^^)
퀄리티 있는 디자인을 계획하고 많은 분들이 상상더하기의 디자인을 볼 수 있도록 해주신 것으로 작은 위안을 삼아봅니다.
직원들이 근무하는 환경이라 주말을 기점으로 공사를 진행하여 총 4일간의 공사 기간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4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부분 인테리어 작업을 진행하다 보니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발목을 잡네요..ㅠㅠ 목공의 야간작업으로 도배 및 필름 공사가 새벽까지 진행되다 보니 우여곡절이 많은 현장이 되었네요~ 그래도 생각했던 느낌으로 잘 마무리가 되어서 다행이라 여기며 마무리 지어봅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리모델링된 강남구청 정책홍보실 리모델링 공간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인테리어 디자인은 디자이너들의 느낌에 따라 내부 공간에서 주는 느낌이 사뭇 달라집니다. 공간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 어떻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입니다.


 

디자인부터 시공까지 한 번에 다 되는 곳, 어디 있을까요?

​인테리어란 실물이 없는 공간을 계획하는 작업입니다. 서로의 신뢰가 없다면 좋은 공간이 탄생할 수 없는 것이죠~

상상 더하기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단순히 예쁘게, 저렴하게 꾸미는 것이 아니라 공간별 콘셉트를 부여하고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는 디자인
그리고 실용적인 공간 완성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언제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문의하세요."

글 | 사진 상상더하기

Copyright 2020. 상상더하기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
블로그의 모든 작품들(설계&디자인)과 인테리어 사진의 권리는 상상더하기에 있습니다.
무단 도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